반응형

2. Mybatis + Mysql 설정 

프로젝트 안에 pom.xml 을 열어서 수정을 합니다. 


pom.xml 안에 dependencies 안에 아래와 같이 추가를 합니다. 

각각 mybatis , mysql , DB 에 관련이 있습니다. 


(사용되는 버전을 똑같이 할 필요 없으며,

https://mvnrepository.com/

위의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최신 혹은 많이 사용하는 버전을 사용하셔도됩니다.)



(mssql이나 oracle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 검색을 통하여 위와같은 방식으로 넣어주면됩니다. 

oracle은 한가지더 추가해야하는데, 필요하신분은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수 있습니다.)


메이븐 빌드가 완료되면 jar 파일이 설치가 완료 된 것입니다.

자동으로 메이븐 빌드가 되지 않는경우엔 프로젝트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maven - update project... 클릭

(가끔 메이븐 빌드시에 제대로 설치가 안되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pom.xml 에서 지웠다가 다시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메이븐 설치 경로에서 파일을 지워주고 

pom.xml에 다시 적어서 설치를 해야합니다.)



다음으로 root-context.xml 파일에 Mybaits에 관련된 설정을 해주도록 합니다.

(root-context.xml 파일은 src/main/wepapp/WEB-INF/spring/root-context.xml )



dataSource 는 접속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 입니다. 

( mysql이라 3306포트이며 각자 자신의 환경(id,pw 포함 등..)에 맞는 설정으로 변경 )


sqlSessionFactory는 Mybatis에 대한 설정입니다.

(property name이 configLocation은 환경설정에 대한 xml 파일의 위치이며,   xml 파일은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property name이 mapperLocations은 실제 쿼리를 작성하는 mapper xml 파일의 위치이며, 폴더와 xml파일은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 sqlSessionFactory 의  configLocation 위치에 mapper 설정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위치는 상관 없다.)


마지막으로 sqlSession 을 보면 위에서 작성한 sqlSessionFactory를, sqlSessionFactory에 dataSource를 가리키는(?) 방식이다.

(정확히 어떠한 방식으로 연결을 하고 있는지 까지는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설정하는 방식만을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이제 위에서 경로를 지정한 파일을 실제로 만들도록 합니다.

src/main/resource 경로의 아래에 mapper 라는 폴더를 생성합니다.(실제 mybatis 적용한 쿼리 xml은 나중에 생성)

그리고 위와 같은 src/main/resource 경로에 mybatis-config.xml 을 생성합니다. (파일명이나 위치는 위에서 지정한 대로 생성)



mybatis-config.xml은 위와같은 내용으로 만들며, mapper 의 위치를 이곳에 작성해도 무방하며,

mybatis에 관련 설정을 할때 xml 파일에 작성을 하면 된다.


다음은 이제 실제 스프링 소스를 작성하는 controller, service, dao, mapper 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github.com/nahosung/spring_setting )


반응형

+ Recent posts